카드 포인트를 잘 활용하는 방법

오늘은 카드 포인트를 잘 활용하는 방법을 올려드립니다.


많은 금융소비자들이 신용카드사의 선지급포인트, 이른바 ‘세이브포인트’를 할인 혜택으로 인식하고 있지만 사실은 현금으로 갚아야 할 빚입니다. 


물품 구입을 앞두고 확신이 서지 않는다면 할부 결제를 하는 게 안전합니다. 


안전한 거래를 원한다면 신용카드 할부가 좋은 방법입니다. 





이는 할부 결제를 하면 구입 물품의 하자 여부와 관계없이 할부 거래일 또는 상품·서비스를 받은 날로부터 7일 이내에 계약을 철회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소비자 과실로 상품이 훼손된 경우엔 결제를 취소할 수 없습니다. 





구매 물품에 문제가 있다면 할부금을 갚는 도중에도 결제 취소와 환불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할부 금액이 20만원 이상이고, 할부 기간 3개월 이상일 때 가능합니다. 


이용금액을 결제일 이전에 미리 치르면 결제 시점까지 기준 이자만 부담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6월 말 현재 카드론 평균금리는 15.2% 수준입니다. 


카드사 콜센터에 전화해 중도 상환을 요청하거나 인터넷, 모바일 앱으로 선결제를 신청하면 됩니다. 


리볼빙은 장기대출에 비해 높은 이자를 부담해야 하므로 가급적 빨리 상환하는 게 좋습니다. 





올해 2분기 리볼빙 금리 평균은 16.6∼19.5%였습니다. 


이때 6개월 할부보다는 5개월 할부를 택하는 게 유리합니다. 


예컨대 A 카드사의 경우 2개월(9.5%), 3∼5개월(14.5%), 6∼12개월(16.5%), 13∼18개월(17.0%) 등으로 구간을 나눠 같은 수수료를 부과합니다.





카드 포인트를 잘 활용하는 방법은 하나의 카드를 집중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카드를 여러 장 쓰면 포인트가 분산돼 포인트 혜택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게 됩니다. 


금융소비자포털 ‘파인(fine.fss.or.kr)’에서 소멸 예정인 카드 포인트를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