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분 많은 음식 Best 5, 당의 역할!

오늘의 건강정보는 당분 많은 음식과 당의 역할을 알아볼까 합니다.

솔직히 우리나라 전통음식을 주로 먹었던 기성세대에게는 당분 많은 음식에 대한

경고를 드릴 필요는 없습니다.


우리 전통 음식을 살펴보면.... 

당분이 많은 음식이 문제가 아니라, 오히려 나트륨이 문제가 됩니다.

된장재료음식류, 김치류, 각종 저장음식(장아찌류), 젓갈류 등이 그렇습니다.


당의 긍정적인 역할!

당의 부정적인 역할!

요 주의 당분 많은 음식 Best 5







당분 많은 음식이 문제가 되는 것은 서구 음식문화가 들어오면서

40대 이하에서 시작된 비만과 미성년자의 질병 등을 봤을 때 염려되는 부분이랍니다.


길거리 음식을 살펴봐도 치킨, 햄버거, 샌드위치, 떢볶이, 튀김류 등 즉석식품들이

당분 많은 음식들의 대표 음식들입니다.

레스토랑 음식을 포함하여 재어놓은 갈비 등도 이젠 당분없인 입맛이 없을 정도입니다.







당의 긍정적인 역할!

그렇다면 당은 무슨일을 하길래 안먹으면 되는 것 아닌가? 그런데 아래를 보세요.


당은 열량을 내는 3대 영양소인 탄수화물의 일종으로 인체의 성장과 활동에 필수적인 

에너지원일뿐만 아니라, 뇌 활동에 소모되는 유일한 에너지원인 포도당을 만들어 냅니다.


또한 당은 몸에서 빠르게 흡수되어 뇌의 에너지원을 신속히 공급해주고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주며,

당은 세로토닌 분비를 증가시켜 기분을 좋게 합니다. 그러므로 수험생이나 어린의의

뇌 활동에 좋은 영양소입니다.

 

 

 

 



당의 부정적인 역할!

당은 식욕을 자극하여 포만감을 낮추는 역할을 하다보니 과식을 할 수도 있으며,

당을 과잉 섭취하게 되면 체내의 중성지방이 올라가고 몸을 보호하는 고밀도 콜레스테롤이 떨어집니다.

그러므로 비만의 원인이 되고 심장질환의 위험성이 높아집니다.


굳이 당이 아닌 빵, 국수, 감자 등 곡류를 통해서 충분히 당을 섭취할 수 있으므로 

별도로 당 섭취는 필요없습니다.







요 주의 당분 많은 음식 Best 5


냉동과일 요구르트 

모든 요구르트에 당분이 많은 건 사실이나 냉동 과일 요구르트에는 당분이 너무 많이 들어있습니다.


오트 시리얼

통곡물이 들어간 시리얼이나 그래놀라 등에도 한 컵당 15g의 당분이 들어가 경우가 있습니다.


말린 과일

대부분의 말린 과일은 당의 함량이 캔디와 다를 바 없으며, 말린 크랜베리 1/4컵에는 29g당분이 들어있습니다.


샐러드드레싱

샐러드드레싱은 설탕과 소금 첨가가 문제인데, 샐러드드레싱 1개에 당분이 9g이나 들어있습니다.


고기 소스와 양념

소스나 양념장에는 열량의 80%를 당분이 차지합니다. 소스 2스푼에 당분이 12g이나 들어있습니다.






마치면서!

지금까지 당분 많은 음식 5가지와 당의 긍적적인 역할과 당의 부정적인 역할을 대략 알아봤습니다.

역할 열량을 내기 위해 탄수화물의 섭취는 필수적이라서 반드시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하지만 다른 식품에서 자연스럽게 섭취를 해도 세계보건기구에서의 권장량 25g(약 6티스푼)을 섭취할 수 있는데

간식이나 첨가식품으로 인해 과잉섭취하는 것에 대한 우려로 오늘 포스팅을 한 것입니다.


모쪼록 당의 추가 섭취는 권하고 싶지 않음을 강조합니다. 모두들 건강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