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담보대출 종류 중 전세자금대출 상품에 대하여!

요즘의 전세값이 급등하고 월세로의 전환을 보면서 격세지감을 느끼는 저입니다.

저도 단칸 방에서 신혼을 시작하였기 때문에 그 사정이야 누구 못지 않게 잘알고 있는 저입니다.

 

요즘은 대출도 잘되기 때문에 마음만 있으면 돈 빌리는 일은 아무 것도 아니죠.

갚는 일은 당연히 과제입니다.

 

 

 

 

주택담보대출은 정부에서 지원 하는 대출과 은행.보험사들이 제공하는 전세자금대출, 월세자금대출,

생애최초 첫 주택구입자금 대출, 모기지론 등이 있습니다.

 

다양한 대출이 있지만 나에게 맞는 대출을 고르라면 딱이 꼬집질 못하기도 하죠.

해서 오늘은 전세자금대출에 대해서 알아보려 합니다.

 

 

 

 

전세금 상승하는 이유!

 

전세금이 하늘 높은줄 모르고 오르고 있습니다.

이젠 한 술 더떠 전세가 아닌 월세로 전환하여가뜩이나 가정 살림이 어렵고 불경기인데

부채질까지 하고있습니다. 수도권의 경우 앞으로 당분간은 상승 기조를 유지할 것 같네요.

 

전세금은 2013년 9월 기중하여 전년 동원 대비 3.8% 올랐습니다.

장기평균(1987~2013년까지 평균증가율)인 1.9%보다 훨씬 높은 수준입니다.

수도권(4% 정도), 강남(5.2%), 강북(3.5%) 등에서 모두 상승했습니다. 

 

일반 서민입장에서는 월세보다 전세를 선호하게 되는데

그 이유는 주택매매가의 폭락에 대한 두려움이 없으며,

월세에 비해 안정적인 생활이 가능하기 때문이고

전세금 폭등은 전세 공급이 수요에 비해 턱 없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전세자금대출 상품

 

정부지원 전세자금대출 상품

정부지원대출이란,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국민주택기금을 기반으로한 전세자금대출을 말합니다.

흔히들 1금융권이라고 말하는 시중은행들이 주택기금의 상품을 취급 대행하고 있으며,

대출 이자도 매우 저렴란 금리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금리를 보면 2013년 12월 기준, 연 3.3%이며,

전세자금의 70% 한도 내에서 최고 8천만원, 수도권은 1억원까지도 가능합니다.

대출조건에서 전 세대원이 무주택이어야 하며, 전용면적 85평반미터 이하, 부부 소득 5천만원 이하만 가능합니다.

 

2년거치 최장 3년 연장, 기한연장은 최초대출금의 20% 상환하거나 0.25% 가산금리로 연장 가능합니다.

제출서류는 가족관계증명서나 주민등록등본, 확정일자 받은 임대계약서와 전세보증금(5%이상 납입영수증),

자영업자인 경우 사업자등록증명원이며 서류 심사기간은 약 1주일 정도 걸립니다.

 

 

 

 

시중은행 전세자금대출 상품

시중은행 상품의 보통금리는 4%대 정도이며 소득과 부채, 각 은행에 따라 한도가 발생합니다.

주택면적이나 유주택, 소득금액이 많은 사람 중 신용이 좋고 소득이나 부채가 없는 사람들이 이용해볼 만한 상품입니다.

 

은헹지점마다 대출상품을 다르게 내놓고 있기 때문에 방문 또는 전화로 문의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보험사 전세자금대출 상품

보험사  전세자금대출은 소득증빙이 어려운 사람들, 예를 들자면 4대보험 미가입 직장인, 일용직 근로자,

프리랜서 자영업자들이나 전업주부, 무직자, 기존에 채무가 많은 사람의 경우 이용해볼 수 있습니다.

 

금리는 보편적으로 연 5%대 정도로 소득에 상관없이 전세자금의 최대 80%까지 가능합니다.

신청이나 자세한 상담은 각 보험사에 전화로 알아볼 수 있습니다.

 

 

 

 

전세자금 대출 시 주의사항!

 

지금까지 주택담보대출 종류 중 전세자금대출 상품을 알아봤습니다.

여기에서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전세입주를 앞두고 집을 알아보는 사람들이 간혹 전세금이 저렴하다고 융자가 많은 집에 들어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잘못하면 일명 깡통전세로 넘어갈 수 있기에 계약 전 신중히 생각해보고 결정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