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물 에너지평가사 12월 첫 시험!
건축물 에너지평가사 자격을 부여하는 건축물 에너지평가사 시험이 올 12월에 첫회 배출할 예정입니다.
정말 요즘 같아서는 에너지가 피같은 자원인데 정말 필요한 자격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쓸데없이 낭비되는 전기를 보면 속상하기도 하고 그 전기를 마냥 켜놓은 건물주가 야속하기도 하더군요.
이거 저만의 애국심의 발로는 아니겠죠.
암튼 늦은감이 있지만 우수한 건축물 에너지평가사들이 많이 배출되어 자격증, 취업, 절약 등 세마리 토끼를 잡는 역할이 되기를 기대해봅니다.
|
국토교통부와 에너지관리공단은 「녹색건축물 조성 지원법」에 근거한 건축물 에너지관련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건축물 에너지평가사」 자격을 신설하고, 올해 첫 시험을 시행한다고 밝혔습니다.
국가 총 에너지 사용량의 20% 이상을 사용하는 건물 부문의 에너지 절약과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서는 녹색건축물* 보급이 필수다.
*녹색건축물 : 에너지 이용 효율 및 신·재생에너지의 사용비율이 높고 온실가스 배출을 최소화하는 건축물
이에 국토교통부는 건축, 기계, 전기, 신재생 부문의 종합적인 지식을 갖춘 건축물 에너지 관련 전문 인력인 「건축물 에너지평가사」를 양성하여 녹색건축물 보급 활성화를 도모한다는 계획이라고 합니다.
「건축물 에너지평가사」는 모든 건축물의 에너지 효율등급 평가 업무를 할 수 있는 1급 자격과 연면적 500㎡ 미만 중소형 건축물의 평가를 할 수 있는 2급 자격으로 구분됩니다.
시험 합격을 위해서는 1차 선다형 필기시험*, 2차 서술형 실기시험**에서 각각 100점 만점에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과목당 40점 이상을 취득하여야 합니다.
* 1차 선다형 필기시험 : 1급(4과목, 80문제), 2급(3과목, 60문제)
** 2차 서술형 실기시험 : 1급·2급 (1과목, 10문제)
|
시험 합격자는 자격 검정 시행자인 에너지관리공단의 직무 교육*을 이수하여야 자격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국가인증제도인 '건축물 에너지효율등급'의 인증 평가에 대한 정확성과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한 목적입니다.
* 에너지관리공단의 직무 교육 : 5일간 총 40시간 (컴퓨터를 활용한 시뮬레이션 및 평가보고서 작성 등)
시험 과목은 건축, 기계, 전기, 신재생 분야에 대한 지식을 두루 평가할 수 있도록 설정하였습니다.
* 관계법규, 건축환경계획, 건축설비시스템, 에너지효율등급, 에너지절약계획서 등
1차 시험은 올해 12월 초, 2차 시험은 내년 2월 말에 실시하고 3월 말 시험 합격자를 발표할 예정이며, 4월에 직무 교육을 실시한 후 최종 자격증을 발급할 예정입니다.
* (응시접수) 에너지관리공단 홈페이지(www.kemco.or.kr) 온라인 접수
* (1차 시험 접수) ’13.8.5∼8.16, (2차 시험 접수) ’14.1.6∼’14.1.15
* (자격검정 관련 문의처) 에너지관리공단 녹색건축센터 (031-260-4215∼7)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먼저 에너지관리공단이 발급하는 민간자격제도로 시작하고, 향후 법령 개정을 통해 「건축물 에너지평가사」의 국가자격화를 검토할 계획이다."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