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자본 창업교육의 다다익선, 자영업자 실패원인을 분석으로 본...

오늘의 소자본 창업을 위한 정보는 소자본 창업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해봅니다.

 

저 역시 공직 이후 자영업으로 생을 살아오면서 많은 컨설팅과 창업교육에 참가했었고,

소상공인 지원센터의 정보 획득을 위해 부지런히 발품을 팔았던 적이 있습니다.

 

작년 한 해동안 자영업자 폐업자 중에서 50%정도가 50대를 넘어선 베이비부머세대라고 합니다. 

이런 사람들이 잘할 것 같은데 망하는 이유와 빚이 늘어나는 이유를 아시나요?

 

자영업자 실패원인을 분석으로 본....소자본 창업교육의 다다익선이 주는 교훈이 바로 답입니다. 

 

 

 

 

 

 

50대 이후에 정년퇴임을 한 베이비부머뿐만 아니라, 자영업에 전혀 경험이 없으시다면....?

 

그렇다면 눈 꾹 감고 창업 교육부터 받으셔야 합니다.

혹자들은 이렇게도 이야기 합니다. "다른사람들은 창업교육 안받아도 돈만 잘벌고 있더만..."고 말이죠.

 

하지만 당신은 그 사람이 아닙니다.

그사람도 남한데 지기 싫고, 속판으로는 무던한 고생을 하신분일겁니다.

 

소상공인 창업 컨설팅이나 소상공인 창업교육에서 많이 참여하라고 하는 이유는

많은 정보와 성공담보다는 아닌 실패담에 포인트를 맞춰보시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네요.

 

 

 

 

 

 

자영업자의 실패원인 - 1

 

베이비부머는 나이와 경륜을 잊어야합니다.

공직이나 과거 직장 상사로서의 위치는 퇴직과 동시에 땅에 묻어야 합니다.

 

진정 본인이 자영업자가 되기 위해선 말그대로 자영업자가 돼야지 사장이 돼서는 안됩니다.

즉 식당이라면 물 묻히는 주방을 본인이 맡거나, 아니면 오토바이 배달을 손수 맡아야 합니다.

 

편의점의 경우 본인이 야근해가면서 알바비를 절약해야합니다.

 

이러기 위해서는 음식 자격증 획득도 해야하고 야간근무 하다보면 주간의 가족 행사 참여는

거의 포기하다시피 하게 되는데 이들을 감수할 생각을 해야합니다.

 

하지만 은퇴후 시작하는 자영업자들은 사장만 하려하니 인건비 충당이 어려운 이유입니다.

 

 

 

 

 

 

 

자영업자 실패원인 - 2

 

통상 창업자금 준비는 70%이하가 많습니다. 아니, 그 이하도 많습니다.

나머지는 대출을 내서 창업을 하게 되는 게 통례입니다.

해서 소상공인 지원센터에서는 부족한 창업비용을 개업 후에 빌려주기도 합니다.

 

그런데 중요한 것을 잊는 경우가 있습니다.

창업후에 관리를 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120%의 자금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본인이 준비한 자금외에는 모두 빚이되고 그 이자를 갚기 위해서

또 빚을 지는 '옥상옥'....이것이 자영업자들이 망하는 이유입니다.

 

 

 

 

 

 

자영업자 실패원인 - 3

 

주위의 컨설팅, 부동산중개사, 집주인과 전 임차인 등 제 3자에 의해 속거나 농락 당하는 일입니다.

 

달콤한 사탕발림의 아이템이나 점포 소개, 점포에 걸려있는 경매사항이나 압류 등을 속이는 경우와

전 임차인의 과도한 매출 불리기로 분에 넘치는 권리금 지불 등이 제 3자에 의한 자영업자 실패원인입니다.

 

따라서 점포를 임대할 때에는 부동산등기관련 서류를 요구하여 직접 확인하고

매출액도 확인해보기 위한 노력도 해야 합니다.

 

 

 

 

소상공인 창업교육에서 얻는 정보!

 

위에서 언급한 자영업자 실패원인을 조금이라도 줄이는 방법은 소상공인 창업교육에 참여하는 일입니다.

 

여기에서는 일반적인 교육내용은 적정한 투자금액, 나이와 적성과 업종선택, 업종에 맞는 상권찾기, 안정성 유지방법,

수익성 자영업, 환금성 등을 현장 경험과 일치된 내용을 교육합니다.

하지만 이런 내용들은 창업을 위한 기본 준비사항들로 본인들이 더 잘챙길 수 있는 내용들이죠.

 

더 중요한 것은 건물주 성향, 주변매장과의 임차조건 비교, 건물상태확인(특히 단층인 경우 필수),

주변권리금시세 등을 꼭 확인해야하는 내용들입니다.

 

성공창업자들의 성공사례 발표는 그냥 참고만 하세요.

'나도 저사람 처럼 될꺼야' 하는 건 위의 실패원인과 같은 일이 생길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마치면서!

 

지금까지 자영업자 실패원인과 소자본 창업교육의 중요성을 알아봤습니다.

 

누구든 성공의지가 강하게 창업을 시작하지만 끝은 30% 정도밖에 현상유지 정도의 통계를 이해합니다.

모든사람이 성공할 수도 없고 또 모든 사람이 실패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자영업은 내가 잘해서 되는 것이 아니고 자금, 입지, 경험, 관리 등의 요소들이 상호 작용으로

성공을 이끌다 보니 상당한 노력이 필요한 직업입니다.

 

'장사꾼 똥은 개도 안먹는다'는 격언을 되새기는 시간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