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보험과 건강보험의 차이점
오늘은 우리아이들의 장래를 보장하는 자녀보험과 건강보험의 차이점을 알아보겠습니다.
단도직입적으로 바로 들어가겠습니다.
■ 태아보험과 자녀보험(어린이보험)
어린이보험에 특약을 첨부하여 출생 전 태아상태에서 보험가입이 가능한 상품을 통상 '태아보험'이라고 말하지요. 태어나기 전에 아기와 엄마에게 생길 수 있는 위험을 중점적으로 보장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자녀보험(어린이보험)은 무엇인가? 자녀보험이란, 말 그대로 자녀를 위한 보험으로 어린이가 자라면서 생길 수 있는 건강상, 교육상의 문제를 보장해주는 보험입니다.
특약 가입 시 태아에 대한 보장까지도 가능하다는 점에서 태아보험으로 포함하고 있는 보험으로 볼 수 있습니다. 태아보험 역시 아이 출생 후에는 어린이.자녀보험으로 자동전환 되기 때문에 요즘에는 사실상 둘의 구분을 두지 않고 있습니다.
■ 자녀보험의 중요성!
지난 3년 동안 유아와 어린이 안전사고 발생률이 약 0.34%로 나타났습니다(보험개발원 자료/2013년). 적은 수치처럼 보이지만 이는 성인 0.04%의 발병률과 비교하면 무려 8배가 넘습니다.
또한 스트레스나 환경의 영향으로 태아에게 선천적인 위험이나 유산 등의 문제도 빈번히 발생하면서 더더욱 태아보험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는 현실입니다.
태아보험과 자녀보험은 성인이 가입하는 실비보험과 건강보험과 사실상 비슷합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태어나기 전부터 자녀의 전 생애와 건강을 기간에 따라 최대 100세까지 보장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자녀에게는 평생 가는 선물이자 든든한 안전판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점점 더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 자녀보험 vs 건강보험!
일부 보험은 만 15세 이상으로 제한하지만, 일반 실손보험이나 건강보험은 아이들도 가입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자녀보험은 소아암이나 폭력사고 위로금, 자녀 일상생활 중 배상책임 등 어린이에 특화된 특약 및 보장을 많이 포함하고 있다는 점에서 어린이에게는 자녀보험이 더 적합합니다.
자녀보험이 아닌 일반 보험에 가입하는 것은 오히려 어린이에 특화된 보장을 별도로 받을 수 없으므로, 여러 기회비용을 잃는 선택일 수도 있다는 점을 유념해야 합니다. 반면 자녀보험에 미리 가입해두면, 더 적은 보험료로 더 긴 시간에 걸쳐 다양한 보장을 받을 수 있기에 훨씬 경제적인 선택이라 하겠습니다.
하지만 특약 선택에 따라 보험료 변동이 있으므로 아이의 특성과 성향, 건강상태를 잘 고려하여 내 자녀에게 맞는 보험과 특약을 골라주는 게 중요합니다. 또한 어린이는 잔병치레가 많고, 넘어지거나 다치기 쉬워서 다른 보험 상품에 비해 청구 횟수가 많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그에 따라 상황별로 세세하게 안내해줄 수 있는 RC(리스크 컨설턴트)를 만나는 것도 중요합니다.
■ 삼성화재자녀보험! (상품 예)
자녀보험은 무엇보다도 아이의 평생을 책임져야 하므로 상품의 장단점을 보험사별로 꼼꼼히 비교해봐야 함은 물론, 보험금의 지급 여력과 신용도 또한 세심하게 체크해야 합니다.
하나의 상품을 예를 들어볼까요. '삼성화재 자녀보험 엄마맘에 쏙드는' 은 상품의 특장점만 보아도 우선 으레 겪기 쉬운 빈번한 질환에 대해 소아 탈장, 충수염(맹장염), 골절, 화상 등 상해.질병에 대한 보장을 특약 가입에 따라 확대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군것질과 스마트폰에 익숙한 요즘 아이들의 성향도 고려하여 아이의 치아와 시력보장 담보까지 가지고 있습니다.
안과의사 진단에 따라 굴절도 및 고도근시 또는 고도원시가 약관에 정한 기준에 해당할 시, 시력치료비 200만원, 시력교정비 20만원을 2회에 지원하며, 마찬가지로 부정교합치료비도 기준에 맞으면 200만원을 1회에 한해 보장하는 것이 일례입니다.
무엇보다 선천성 기형이나, 저체중아, 심장 이상에 대해 해당 특약 가입 시 수술비 및 입원일당 등을 보장한다는 점에서 태아보험의 역할도 톡톡히 합니다. 고액의 소아암 치료비 보장은 물론, 부모에게 혹시 모르는 불행이 닥쳤을 경우 아이의 교육비 지원도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그야말로 우리 아이를 위한 든든한 보험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하여 아래에 링크로 알려드리니 필요하신분은 내용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삼성화재의 위 상품과 다른 상품이 소개될 수도 있음을 말씀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