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청약통장 통합되면?

오늘의 재테크 정보 편에서는 주택청약통장 통합되는 효과와 달라지는 제도를 알아봅니다.

 

현재의 주택청약관련 통장은 4가지입니다.

주택청약저축, 주택청약예금, 주택청약부금, 주택청약종합저축이 그것입니다.

 

그런데 일반인들은 그 용도와 자격요건 등을 잘 숙지를 못한 상태에서 가입하는 경우도 있고,

4가지 중 선택을 위한 갈림길에서는 뭐가 뭔지 알지를 못하는 게 현실입니다.

 

해서 이렇게 복잡하고 다양한 4종류의 주택 관련 통장을 하나로 통합할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의 주제 주택청약통장 통합하는데 따른 효과를 알아봅니다.

 

 

 

 

 

 

주택청약통장 통합 효과!

 

이러한 이유는 당연히 국토부의 주택 청약제도 간소화의 일환으로 시행되는데요.

그 효과는 뭐니뭐니해도 국민의 혼란을 줄여준다는 측면에서 주택청약종합저축으로 통폐합 되는 것입니다.

 

사실은 주택청약종합저축은 당초부터 여러 종류로 나뉜 청약통장을 통합할 의도로 만들어진 것입니다.

다만 통장을 합치더라도 기존의 청약예금과부금, 청약저축 가입자의 통장과 청약자격.순위는 변치 않습니다.

 

 

 

 

 

 

 

청약통장별 기능!

 

청약저축

청약저축은 국민주택기금을 지원받아 건설되는 전용면적 85㎡ 이하 주택인 국민주택과 국가.지자체.한국토지공사 등

공공부문에서 건설하는 85 이하 분양주택.임대주택의 청약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청약예금

 청약예금은 지역별.면적별로 정해진 예치금을 예치해두면 모든 면적의 민영주택에 청약할 수 있습니다.

 

청약부금

청약부금은 85 이하의 민영주택에 청약이 가능합니다.

 

또 청약저축과 청약예금.부금은 민간 부문에서 국민주택기금을 지원받아 짓는

60~85㎡ 규모 주택인 '민간 건설 중형국민주택'을 공급받을 수 있습니다.

 

주택청약종합저축

주택청약종합저축은 만능통장으로 불리는 저축인데요.

주택청약종합저축은 1순위 조건에 맞으면 모든 공공.민영주택을 청약할 수 있습니다.

 

 

 

 

 

 

마치면서!

 

지금까지 주택청약통장 통합 효과를 알아봤습니다.

 

주택청약통장 통합이 되더라도 혼선은 그리 크지 않아야 하는데, 걱정은 안해도 될 듯합니다.

왜냐하면 이미 주택청약종합저축의 비중이 많이 커졌기 때문입니다.

 

청약저축 가입자를 2014년 4월말을 기준하여 살펴보면,

주택청약종합저축 가입자는 이미 1391만 3498명으로 84%에 가입돼 있어서 그 비중이 큽니다.

 

암튼, 많은 사람들이 자가에서 안락하고 행복한 삶을 사는 주택을 가지시길 바래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