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 재테크, 재테크 목표 잡는 법

가족 재테크는 재테크 중에 기본입니다.


부부간 상의없이 재테크를 하는 경우 많은 사람들이 실패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가족간 상의없는 재테크 역시 재테크 목표 잡는 법에 있어서도 이견이 있어 기간 및 목표액 설정에 실패를 하게 됩니다.


가족이 화목하면, 재테크 목표 잡는법 역시 달라질 수 있으며 재테크는 한걸음 더 앞서 나갈 수 있습니다. 


가족간의 화목은 재테크에 있어서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부부간에 재테크 대화, 평소에 계속 있어야 합니다 


가정에서 재테크 목표를 세우고, 실행하는 주체는 "부부"입니다. 


재정권을 가지고 있는 주체에 따라서, 남편이 주도하기도 하고 부인이 주도하기도 합니다만, 중요 재테크 목표 결정 과정에서 부부간의 논의는 빼놓을 수 없습니다.


그런데, 평소에 재테크에 대하여 대화가 없던 가정에서 갑자기 재테크 운영에 중요 결정을 하게 되면 갈등이 크게 일어나곤 합니다.

 



남편은 공격적으로 투자를 하고자하는 경향이 있는데, 부인은 극단적으로 안전한 곳에 투자하려 할 수도 있고, 


부부 중에 한쪽은 여유자금으로 소비하고자 하지만, 한쪽은 더 꽉 모으려한다면, 그 과정에서 갈등이 빚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갈등을 막기 위해서는 평소에 부부간에 재테크에 대한 대화를 지속적으로 이어가면서, 장기 플랜을 공유해야만 합니다.





예를들어 20년 내, 10억원을 만들어 준재무적독립을 이루고자 한다면 먼저 이 목표를 남편과 부인이 서로 공유하고 공감대를 형성해야만 합니다. 


그러고 난 후에는 자연스럽게 20년 내 10억원을 만들기 위해서는 현재 수입에서 어떻게 모으고/불리고/지켜야하는지에 대한 계획을 세울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아마, 대화 초반에는 서로간의 목표가 달라 이견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화를 지속 해가게 되면 서로간의 의견이 조율되면서, 어느 순간에는 공통된 재테크 목표 잡는법을 찾게 되고, 그리고 구체적인 계획을 하나씩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공통된 재테크 목표를 잡는법으로는 대화와 조율을 하기 위해서 가족간의 화목이 그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가족의 화목"이란 말은 너무도 흔하게 듣는 말이다보니, 마음에 크게 와닿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재테크에 있어서 가족의 화목은 재테크 목표를 세우고, 추진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에너지원이 되어줍니다.


 



부부간에 신뢰가 무너져 가족간의 화목이 깨질 경우, 재테크의 목표를 세울 수도 없을 뿐더러.... 


허투루 돈이 소비되는 일이 비일비재하게 벌어지게 되어 재테크의 기본인 "모으기"단계 자체도 불가능하게 됩니다.


남편과 싸워서, 혹은 부인과 싸워서 화낌에 비싼 물건을 사거나, 술값으로 큰 돈을 소비하는 경우를 주변에서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싸움이 잦아지면, 결국 재산을 모으지도 못하고, 모은 돈이 없으니 불릴 돈도 없고.... 





그러다보니 돈은 계속 부족하고 결국 가정에 돈이 없어 또 다른 갈등의 원인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하기에, 재테크를 통해 재산을 불리고자 하시는 분이시라면 일단 가족의 화목을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해야만 합니다. 


그리고 장기목표를 공유하신다면, 부자의 길은 차근차근 가까워 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