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 재테크 방법 어렵지 않게....

오늘의 포스팅은 서민 재테크 방법을 올려드리겠습니다.


통장에 조금씩 돈이 모이면서 예금이나 적금을 통해 목돈을 마련하려고 계획하고 있는 분들 많죠. 


또 별다른 재테크 수단도 없고 재테크할 금액이 많지도 않은 터라 금리가 괜찮은 적금에 가입하면 얼추 목돈을 마련할 수 있다는 막연한 생각도 있고...., 


하지만 최근 금리 사정이 달라지면서 차라리 소액 투자 상품에라도 가입해야하는 게 나을 지 고민 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특히 아직 학자금 대출금이 남아 있어서 조금이라도 지출 비용을 줄이면서도 효과적으로 잔고를 늘릴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일까 찾는 경우도 있습니다.


많은 재테크 방법 중에서 본 글의 서민 재테크 방법만이라도 충실히 해보심은 어떨런지요.





서민 재테크 방법-절세상품 찾기


최근에는 0%대 예금까지 등장하면서 소액자산가들의 고민이 늘었습니다. 


별다른 걱정 없이 적금만 가입하기에는 뭔가 찜찜한 상황입니다. 


전문가들은 먼저 절세상품을 활용하는 게 유익하다고 말하는데요. 일반적으로 은행에 예금해서 실제로 받는 이자는 세금 15.4%가 차감된 금액입니다. 


이자율 2%인 예금상품에 가입하더라도 손에 쥐는 이자는 세금을 차감해 2%보다 낮아지게 된다는 얘기입니다. 


따라서 금리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도 좋지만 우선 절세상품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게 도움이 됩니다.





이 같은 절세상품에는 비과세 상품과 세액공제 상품, 소득공제 상품이 해당됩니다. 


예컨대 연금저축이나 개인퇴직연금은 12%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고 재형저축은 이자소득세가 면제됩니다.


다만 농어촌특별세 1.4%는 부과됩니다. 


또 주택청약종합저축은 연 납입금액의 40%까지 96만원 한도로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어 절세상품으로 고려할만합니다.






이와 함께 은행연합회나 저축은행중앙회, 새마을금고 홈페이지 등에서 각 금융상품 별 금리를 비교해보면 좋습니다. 


저축은행이나 지역 농·수협, 새마을금고 등 제2금융권의 예·적금 상품의 경우 시중은행에 비해 높은 금리를 적용하는 것은 물론입니다.


특히 소액 고금리 상품도 눈여겨볼만합니다. 


각 금융사별로 모바일 특판 예·적금을 운영중인데 인터넷과 모바일뱅킹으로 신규 가입시에는 일반 상품보다 0.5%~1% 가량 높은 이자수익을 챙길 수 있습니다.





서민 재테크 방법-분산투자 하기


서민 재테크 방법으로 좀 더 적극적으로 투자를 해보기로 결정했다면 분산투자가 답입니다. 펀드나 주식 등 금융투자상품은 기대 수익이 높은 만큼 손실 위험도 높기 때문입니다. 


투자처의 위험도에 따라 위험자산과 위험이 거의 없는 자산으로 적절하게 투자금을 배분하는 분산투자 원칙을 지켜야합니다. 


예를 들어 만기에 확정된 금리 만큼의 이자를 주는 정기예금과 적금의 경우 위험률이 없으므로 일정부분은 안전 자산으로 활용해두어야합니다. 


투자상품을 선택할 때는 금융사에서 각 투자 상품별로 수익률과 위험도를 체크한 후 각각의 상품별로 소액의 금액을 투자하는 게 좋습니다.


좀 더 여유가 있다면 투자하려는 상품이 투자하는 곳이 전망이 좋은 분야인지도 살펴보고 상품을 선택하는 것도 지혜입니다. 





서민 재테크 방법으로 한 가지 상품보다는 여러가지 상품에 골고루 투자하면서 적절한 시기에 상품 수익을 체크해보는 부지런한 관리도 역시 필요합니다. 


또 원금보장이 되고 투자액이 소액이라면 다소 위험도가 높다고 하더라도 수익률이 괜찮은 상품에 하나쯤 가입해보는 것도 괜찮습니다. 


언제든지 투자상품을 변경할 수 있고 투자금이 많지 않다면 약간의 모험은 예금 이자보다 훨씬 나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높은 투자 수익을 얻기 위해 수익률만 보고 금융상품을 선택하는 것은 위험하기 때문에 수익률뿐만 아니라 위험을 함께 보고 위험자산과 안전자산을 적절히 배분해야합니다


안전자산인 은행 예·적금 상품을 결정할 때도 금리를 비교하면서 절세상품을 활용하는 등 현명하게 결정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