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니에르병의 증상과 원인

오늘은 이름도 생소한 메니에르병의 증상과 원인에 대해서 올려드리겠습니다.


메니에르병이란, 현기증과 이명증, 청력 저하 증상을 나타나는데...


메니에르라는 이름은 처음 밝혀낸 의사의 이름입니다. 


메니에르병이란 무엇일까. 메니에르병의 증상과 원인 등 어떤 질병인지 좀 더 알아보겠습니다.





메니에르병이란 내이에 발생하는 질환으로, 난청, 현기증, 이명(귀울림)의 3대 증상을 특징으로 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메니에르병은 회전감 있는 현기증과 청력 저하, 이명(귀울림), 이 충만감(귀가 꽉 찬 느낌) 등의 증상이 동시에 발현되는 질병으로, 1861년에 프랑스 의사 메니에르(Meniere)에 의해 처음 기술되었다고 하네요.



 



메니에르병의 원인은 아직까지 병리와 생리 기전이 완전히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내림프 수종(endolymphatic hydrops)이 주된 병리현상으로 생각되고 있다는군요. 


메니에르병은 급성 현기증을 일으키는 가장 대표적인 내이 질환이기도 합니다.





메니에르병은 아직까지 병리와 생리 기전이 완전히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내림프액의 흡수 장애로 내림프 수종이 생겨 발병하기도 하고, 알레르기가 원인이 된다는 보고도 있다고....


내림프 수종은 유병률이 연령의 증가와 더불어 높아지고, 시간의 경과에 따라 진행되는 양상, 그리고 양측성으로 재발하는 특성 등이 관찰, 내림프 수종을 발생시키는 중요한 기전으로 자가 면역 질환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