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정적인 투자원칙

오늘의 재테크 편에서는 안정적인 투자원칙을 알아보겠습니다.


금리가 최저점에 닿은 요즘의 투자방법은 어떤 것일까.


돈은 있으되 마땅한 투자처를 찾지못해 부동산으로 몰리던 돈 들... 


정부는 이 돈을 소비하도록 유도하고 있지만..., IMF금융지원 당시 너무나 놀란 사람들이 도대체 지갑을 열지 않고 있습니다.





안정적인 투자원칙


@ 절세와 금리 안정성 우선


첫째, 자금의 용도가 단순히 굴리기 위함이면서 최소 5년 이상 사용처가 예정되어 있지 않는 자금이라면 절세와 금리 안정성을 우선해야 합니다. 


현존하는 유일한 절세상품으로 저축보험, 즉시연금 등을 들 수 있는데요..., 단 개인당 한도가 있고 10년 이상 유지돼야 합니다. 


그러나 5년 이상 경과 시 필요에 따라 원금 중도인출이 가능하며 세금도 없고 발생한 이자는 만기까지 유지 후 인출 가능하며 인출 시 전액 비과세 됩니다. 


금리 하락기에는 최저이율 보증으로 하락을 방어하고 상승기에는 금리 상승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 원금의 안정성. 정기예금 금리 초과 수익 가능성


둘째, 원금의 안정성과 정기예금 금리 초과 수익 가능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금융위기 이후 투자상품 내용이 투명해지고 금융소비자 보호가 강화되면서 이런 상품들은 은행 상담만으로도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정기예금(2.2~2.7%)이 가장 안전한 상품이라 말하지만 통계청에 따른 소비자물가상승률(전년 동월 대비 1.5%)과 세금(15.4%)까지 감안하면 연수익은 0.4~0.8% 내외입니다. 


정기예금만으로 자산을 굴리기에는 부족하기에 이런 상품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상에 공짜가 없듯 이런 상품은 위험을 감수해야 합니다. 


기초자산의 위험과 발행사의 위험 등을 들 수 있습니다. 투자설명서를 통해 자세한 설명을 듣고 자신이 감수할 수 있는 위험인지를 파악해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상품운용 전략 검증


셋째, 수익성을 높이는 주식 편입 투자상품을 선택할 경우 상품의 운용전략과 운용인력의 투자스타일을 검증해 선택하는 것입니다. 


이런 정보들은 운용사 홈페이지와 전문 투자 사이트를 통해서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문가의 자문을 받아 운용하는 상품도 있습니다. 


주식 투자 수익에 대해서는 과세하지 않기 때문에 세테크와 고수익를 동시에 추구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분산투자하면 안정적이면서도 꾸준한 수익을 추구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