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을 위한 필수 타당성 분석 4가지

불경기로 인한 미래의 불투명성으로 인해 창업이 주춤하고 있습니다.


예비창업자들은 이런 기회를 이용하여 충분한 공부와 현장실습을 쌓는 것도 미래의 실패를 미연에 예방하는 길이라 생각합니다.


상권분석 없이 자기자본만을 믿고 들이대는 창업자들 말고는..., 대부분이 생업에 매달리는 자영업자가 태반인 창업, 그들이 성공하기를 바라면서...,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창업을 위한 필수 타당성 분석 4가지를 제시해봅니다.





많은 사람이 자신만의 아이템으로 창업하고 또 성공을 꿈꾸지만, 모든 것에는 경쟁이 있기 마련입니다. 


창업했다고 해서 모두 성공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실패했을 경우를 대비해, ‘과연, 창업하는 것이 옳은 판단인가’에 대한 깊이 있는 분석이 필요합니다.


큰 틀에서 사업을 놓고 보면, 아이템과 환경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사업 타당성 분석에 대한 방법도 여러 가지 방법이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가장 객관적이면서 실질적인 사업 타당성 분석을 위해 다음의 기본 점검 사항을 반드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창업을 위한 필수 타당성 분석 4가지


@ 사업에 대한 기본 분석


사업 아이템과 관련한 업종의 전망과 발전 가능성을 객관적으로 판단해 보자. 나의 사업은 어느 기(태동기-발전기-성숙기-쇠퇴기)에 해당하는가?





@ 시장에 대한 분석


나의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전체 수요는 과연 어느 정도인가? 해당 부분에 대해 국가별, 지역별, 성별, 연령별, 금액별로 반드시 세분화해보세요.





@ 서비스의 경쟁력 분석


나의 제품이나 서비스는 어느 정도의 경쟁력을 갖고 있으며, 예상되는 수익모델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기록해보세요. 


즉, 나의 제품 또는 서비스가 정말 살아남을 수 있는 충분한 경쟁력이 있는 것인지 그리고 제품 또는 서비스의 생산 원가, 유통비용, 실제 판매가 등을 고려한 명확하고 객관적인 분석이 필요합니다.





@ 운영에 대한 실질적인 비용 산출


사람들은 ‘정말 좋은 아이템’만 있으면, 사업에 성공할 수 있을 것으로 착각합니다. 


그러나 먼저 나의 사업이 과연 타당한지, 아이템과 아이디어를 다시 한 번 점검해 신중한 선택을 해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