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부 창업 시 주의사항

오늘의 게시글은 부부 창업 시 주의사항입니다.


저희도 알바와의 씨름이 힘에 겨워 부부 창업을 한 자로써 이 글이 창업을 하시는 분들을 위한 도움글이 되었으면 합니다.


사고를 당할 만한 위험한 곳은 위험 표지판이 있듯이 어떤일에 주의할 사항은 있습니다.


특히 재정적인 투자에 있어 잘못하여 손실을 보게 되어 다시는 일어설 수 었는 지경에 이르렀다고 가정 하면 정말 끔찍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부부창업의 가장 큰 장점은 확실하게 믿을 수 있는 사람과 함께할 수 있고, 각종 비용 특히, 인건비 등을 절약할 수 있는 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창업하는 대부분 사람이 초기 인적·물적 자원에 대한 부족함으로 원하는 사업을 제대로 펼쳐보지도 못한 채 그 뜻을 접어야 하는 경우도 아주 많습니다. 


그래서 일부 사람들은 부부창업이 그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믿고 있고 실제로 그렇게 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부부창업을 하다 보면 평소 집에서 하던 습관이 업무 현장에서 나타나곤 하는데요, 


경우에 따라서는 이런 부분이 보기 좋거나 정겹게 보일 수도 있지만, 대부분 손님 또는 고객은 이런 모습을 그렇게 좋게 받아들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식당을 부부가 함께 운영하는 데 주방에 있는 아내가 홀에 있는 남편에게 심하게 잔소리를 한다고 상상을 해보세요. 





반대로 남편이 아내에게 언성을 높일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부부가 손님의 입장이 되어 그런 장면을 보게 된다고 떠올려보면 아마 끔찍할 것입니다. 


기업의 경우도 부부가 함께 일을 한다면 전문성이 결여되어 보이거나 직원들이 입장에서 상당히 부담스러울 수 있는 부분이 많습니다.





모든 조직에는 직위가 있고 그 직위에 따른 역할과 책임이 있기 마련입니다. 부부창업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부부가 함께 창업하게 되면 서로의 일에 간섭하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서로를 잘 알고 또 사업이 잘되게 하기 위해서란 명분입니다.





예를 들어 식당을 하는 부부가 있다고 가정해보자구요. 


주방을 담당하는 아내와 홀을 담당하는 남편이 한 종업원에게 동시에 업무를 지시 또는 요청했을 때 그 직원의 입장에서는 과연 누구의 말을 듣고 행동 하는 것이 맞을까?


기업을 운영하는 경우도 상기와 같은 문제는 당연히 존재합니다. 


모든 사람이 각자의 역할을 분명히 알고 실천을 해야 하듯 부부창업은 더더욱 역할 분담을 철저히 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야 배가 산으로 가지 않게 됩니다.





위의 두 가지는 부부창업시 정말 주의해야 할 그러나 쉽게 잘 실천하는 못하는 부분입니다. 


창업은 생존을 위한 처절한 현실입니다. 


필요에 의해 부부창업을 하게 될 경우는 그 장점을 최대한 살려 해당 부분을 극대화하고 부부창업의 단점 또는 주의사항을 반드시 유의하여 꼭 긍정의 실천을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