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대학생 재테크 방법

오늘의 재테크 글은 예비대학생 재테크 방법입니다.


수능을 마친 예비 대학생들이 잠깐이나마 자유를 만끽하면서 시장과 시위현장에서 볼 수 있습니다.


올해 수능을 마치고 인생에 좀처럼 다시 오기 힘든 해방감을 맛보고 있는 예비 20대들에게 '돈 관리'는 중요한 과제입니다. 


늘어난 여유 시간이나 유학 생활 등으로 갑작스럽게 용돈이 불어나면서 소비의 유혹을 주체하기 힘든 경우도 다반사입니다. 





자산관리 전문가들은 예비 대학생의 재테크 방법으로

 

- 현금·신용카드보다는 체크카드 


- 적금보다는 펀드 


- 음주보다 주택청약통장을 추천하는 'A보다 B' 전략을 조언하시는분들이 많습니다. 





IBK기업은행의 경우에는 적금과 적립식 펀드 모두 돈을 차곡차곡 쌓을 수 있는 금융상품이지만 펀드가 금리, 세금과 기타 몇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최근의 저금리 기조에서 단리로 이자가 붙는 적금보다는 운용성과에 따라 높은 수익률을 얻을 수 있는 펀드가 더 나은 선택이라는 지적입니다. 


특히 해외 주식에 투자하는 해외 주식형 펀드는 2017년 말까지 가입하면 3000만원 한도로 10년까지 매매차익과 환차익, 평가차익에 대해서는 비과세 혜택이 주어집니다. 





펀드에 가입했을 때 적금보다 경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다는 점은 돈으로 환산할 수 없는 이득입니다. 


매달 단위로 수익률을 고지하는 문자를 받고, 시장의 어떤 변화 때문에 내 펀드의 수익률이 변했는지에 관심을 두다 보면 애쓰지 않아도 자연스레 경제 공부를 하는 셈입니다. 


또 국내 펀드와 해외 펀드 비중은 6대4 정도로 가져갈 것이라고들 합니다. 




하나은행의 경우 현금·신용카드보다 체크카드를 적극 활용할 것을 주문하는분들이 있습니다. 


아직 소비 습관이 정립되지 않은 대학생이 신용카드를 쓰게 된다면 과소비를 부추길 우려가 있습니다.


현금보다는 체크카드를 활용해서 얻는 부대이익이 쏠쏠합니다. 





시중은행에 출시된 대학생들을 위한 각종 카드 몇가지를 보면..., 


KB국민은행의 락스타 체크카드, 우리은행의 썸타는 우리 체크카드, 신한은행의 S20 체크카드 등이 있습니다. 


카드별로 세부 혜택은 다르지만 대체로 대중교통, 놀이공원·영화관·카페 할인 등 20대가 자주 이용하는 시설에 대해 혜택을 제공합니다.



 


각종 체크카드 혜택이 궁금한 예비 새내기들은 카드포털 사이트인 '카드고릴라'에서 카드별 혜택을 직접 비교해볼 수도 있습니다. 


금융감독원에서도 카드 정보들을 한번에 모아서 확인하고 비교할 수 있는 인터넷 사이트인 `카드다모아`를 연내에 구축할 예정입니다. 


술 마실 때 쓰는 3만~5만원 정도를 아껴 주택청약에 납입하면 차곡차곡 돈을 모아 집을 장만할 때 급히 300만원을 마련할 필요가 없습니다. 


주택청약종합저축통장을 활용해 분양 1순위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1년 이상 청약저축 통장에 납입해야 합니다.